애플페이 문의내용 요약, 궁금한 내용 정리 | Apple Pay Q&A

애플페이 관련 문의내용 요약 정리

(3/21 업데이트)
3/21 애플페이가 정식으로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사용처 및 사용 시 주의 사항 추가했습니다.

(3/8 업데이트)
빠르면 3월15일 이후 iOS 16.4 업데이트 이후에 
애플페이 서비스가 시작될 것 같습니다.

지난 2월3일 금융당국의 국내 애플페이 출시 허용에 이어서 애플 및 현대카드에서도 국내 출시를 공식화하였습니다.

아마도 3월이면 현대카드가 "우선"서비스 형태로 애플페이 서비스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 출시가 임박함에 따라 많은 분들의 관심과 함께 궁금한 부분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동안 애플페이 관련하여 주로 나오는 궁금증 등 문의사항을 요약하였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계속 추가 및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1) 애플페이 사용조건

애플페이 사용을 위해서는 애플계정과 신용카드/체크카드가 있어야합니다.

2) 애플페이 연령제한

애플페이를 위한 애플계정은 13세이상 가입 가능, 13세 미만은 보호자 또는 가족대표가 자녀계정 생성 가능

신용카드/체크카드 발급 조건은 12세이상 발급 가능하며 14세 미만은 온라인은 발급이 불가능하고 보호자와 함께 은행방문 필요

3) 해외전용카드만 가능? 국내카드도 가능합니다.

초기에는 해외겸용카드만 가능했는데 이번에 발표된 내용으로는 국내카드도 가능합니다.

4) 현대카드만 가능? 국내 모든 카드사 가능

현대카드가 독점을 철회했으므로 모든 카드사의 카드가 가능합니다.

5) 애플페이 서비스 시작은 언제?

애플페이 연동 테스트 사전준비가 끝난 현대카드가 3월부터 "우선"서비스 형태로 시작할 것 같습니다.

다른 카드사들도 애플과의 계약 및 금융당국 심사를 동일하게 거쳐야하므로 시간이 많이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한편으로 애플에게 지급할 수수료 등의 문제로 수익성을 검토하기 위해 현대카드 서비스가 시행된 이후에 상황을 보고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당분간은 거의 현대카드 독점 서비스가 될 가능성이 높기는 합니다.

6) 결제단말기 보급은? 사용 안되는 곳이 많다는데요?

국내 애플페이 결제를 위한 NFC 단말기의 보급율은 10%인데 전국을 기준으로 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실제 우리가 자주 방문하는 편의점과 대형마트는 거의 다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대카드가 단말기 보급에 대한 비용도 부담하기로 했는데 사실 영세사업자들은 이미 국가에서 지원을 해주고 있으며, 아이폰 보유율이 높은 MZ세대가 자주 방문하는 매장들은 해당 프랜차이드의 본사차원에서 빠르게 준비를 마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타이밍이 중요하기 때문에 도입이 가능한 곳은 빠르게 대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카드 입장에서도 필요한 매장은 지원 통해 공급할 것이기에 보급은 예상보다 빠르게 안정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21 정식서비스가 시작되면서 공개된 사용처 정보 및 취소/환불 시 주의사항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